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메뉴영역

주메뉴영역

혁신으로 세상을 바꾸는 융복합 대학, DIGIST
Innovative University Changing the World through Convergence
이 페이지를 SNS로 퍼가기

News

DGIST 로봇및기계전자공학과 문인규 교수, ‘3D 홀로그램 영상 획득 및 분석을 위한 AI’영문 저서 출간

  • 조회. 260
  • 등록일. 2023.01.17
  • 작성자. 대외협력팀

- 홀로그래피 기술 정밀의료분야에 적용을 위한 방법론 제시

 

 DGIST(총장 국양)는 로봇및기계전자공학과 문인규 교수가 영문 서적 ‘3D 홀로그램 영상 획득 및 분석을 위한 AI (AI in Digital Holographic Imaging)’을 국제 저명 출판사인 와일리(Wiley)사에서 출간했다고 17() 밝혔다.  

 이 책은 전기전자분야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IEEE의 제안을 받아 문인규 교수의 지난 10년간 AI 기반 홀로그램 영상 획득 및 분석에 대한 연구성과를 집대성한 책이다. AI 기반 홀로그램 분석 기술을 정밀의료분야에 적용시키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을 독자들에게 다양한 예시를 들어 알기 쉽게 제시한다.

 이 책에서는 전시,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3차원 디지털 홀로그램의 원리와 디지털 홀로그램 영상을 기존의 광학적 방법이 아닌 AI를 통해 고속으로 획득하는 방법을 다룬다. 또한, 홀로그램 데이터를 학습하는 AI 모델을 제시하고 학습된 AI가 탑재된 휴대 가능한 3차원 홀로그램 영상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더 나아가 정밀의료기술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AI 기반 홀로그램 영상 분석 기술을 구체적인 예시를 제공하여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특히, 수혈 목적으로 일정 기간 저장된 적혈구의 품질을 자동으로 검사하는 새로운 AI 기반 홀로그램 영상 분석 기술을 소개한다. 또한, 약물에 대한 독성 조사를 위해 투여약물에 따른 심장근육세포의 박동패턴 특성을 홀로그램과 AI 기술을 결합하여 새롭게 분석한다.

 DGIST 문인규 교수는 본 도서를 통해 AI 기반 홀로그램 분석 기술이 그동안 난제로 여겨져 왔던 바이오의료 분야로의 활용이 가능함을 다양한 예시를 통해 서술했다.”인공지능 및 바이오의료분야의 종사자, 연구원, 예비창업가, 학생 등 다양한 독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라고 밝혔다.

 한편, DGIST 로봇및기계전자공학과 문인규 교수는 학술정보본부장을 겸임하며 인공지능 개론 등을 가르치고 있다. 문 교수는 AI 기반 영상분석시스템 분야에서 지난 20년 동안 80편 이상의 SCI급 논문을 출판했으며,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근에는 인공지능 산업 발전 유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표창장을 수상했다.

 

콘텐츠 담당 담당부서  :   대외협력팀 ㅣ 053-785-1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