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메뉴영역

주메뉴영역

혁신으로 세상을 바꾸는 융복합 대학, DIGIST
Innovative University Changing the World through Convergence
이 페이지를 SNS로 퍼가기

News

DGIST 대학원생, KAPAR 2021 우수논문상 수상

  • 조회. 233
  • 등록일. 2021.07.21
  • 작성자. 대외협력팀

DGIST 로봇공학전공 장일류 정순인 박사과정생, 한국입자에어로졸학회 학술대회

(KAPAR 2021) 우수논문상 수상

 

[DGIST 로봇공학전공 장일류 박사과정생(좌), 정순인 박사과정생(우)]

 

 DGIST 로봇공학전공 장일류, 정순인 박사과정생(지도교수: 로봇공학전공 김회준 교수)2021년도 한국입자에어로졸학회 학술대회(KAPAR 2021)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KAPAR는 국내 최대규모의 에어로졸 및 미세먼지 분야 학회이다.

 지난 630()부터 72()까지 3일간 하이브리드 형식(온라인-오프라인 통합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학회에서는 총 109편의 논문이 접수되었으며 이중 장일류, 정순인 학생이 공동으로 진행한 정전분무 공정을 적용한 고감도 습도센서 관련 연구가 Instrumentation 부문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됐다.
 기존의 전기저항식 습도센서의 한계인 낮은 측정속도와 민감도 개선을 위해 정순인, 장일류 학생은 정전분무 공정을 통해 압전공진센서의 선택적 부위에 수 나노그램 단위로 산화 그래핀(Graphene oxide) 나노입자를 탑재하는 기술을 개발했으며, 이를 활용해 제작된 센서는 폭넓은 습도범위에서 높은 정확도와 빠른 응답속도를 달성했다. 논문명은 정전분무를 활용한 산화 그래핀 코팅 AlN 표면 탄성파 습도센서이다. 본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우수신진연구사업과 한구기계연구원 주요사업의 지원을 통해 이루어졌다.

 DGIST 로봇공학전공 장일류 박사과정생은 다양한 분야가 융합된 연구진행으로 어려운 부분도 많았지만 지도교수님의 아낌없이 지원 덕에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던 것 같다앞으로도 다양한 분야로의 도전을 통해 좋은 연구할 수 있도록 정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DGIST 로봇공학전공 정순인 박사과정생은 좋은 학회에서 의미 있는 수상을 해서 매우 기쁘다연구를 진행하는데 있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신 교수님께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고, 앞으로도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연구를 계속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두 학생은 공동연구를 통해 다수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 및 등록한 상태로, 향후 기능성 폴리머, 페로브스카이트, 금속유기골격체 등 다양한 소재를 융합한 고민감도 유해가스, 미세먼지, 그리고 자외선 센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콘텐츠 담당 담당부서  :   대외협력팀 ㅣ 053-785-1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