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메뉴영역

주메뉴영역

소통
이 페이지를 SNS로 퍼가기

뉴스

DGIST 실험실 창업기업 실리코팜㈜, 기술창업 지원사업 TIPS 선정...5억원 R&D 자금 확보

  • 조회. 243
  • 등록일. 2021.11.09
  • 작성자. 대외협력팀

‘AI를 이용한 신약 물질 탐색 및 전임상 최적화 솔루션비상의 날개 펼쳐

 

[(왼쪽부터) 실리코팜(주) 김태형 대표, 지상호 대표, DGIST 뇌・인지과학전공 유우경교수, 한국뇌연구원(KBRI) 천무경 박사]

 

 DGIST(총장 국양)DGIST 실험실 창업기업 실리코팜(대표 뇌·인지과학전공 김태형 석·박사통합과정생, 지상호 박사과정생)이 중소벤처기업부의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선정되어 5억원의 R&D 자금을 지원받게 된다고 9일 밝혔다.

 TIPS(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프로그램은 세계시장을 선도할 기술아이템을 보유한 창업팀을 민간주도로 선발하여 미래유망 창업기업을 집중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에 선정된 창업팀은 투자를 비롯한 멘토링 및 R&D자금 등을 일괄 지원받게 된다.

 본 프로그램에 선정된 실리코팜는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바이오 신약 개발 솔루션을 개발하는 실험실 창업기업이다. 신약 임상 이전 단계에서 타겟 유전자의 범위를 줄일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2023년도까지 자체 신약 파이프라인으로 고도화하여 바이오 신약 개발에 혁신적 모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리코팜의 사업은 DGIST의 탄탄한 인프라가 뒷받침 되어 있었기에 구상 가능했다. 개발 소프트웨어는 DGIST 단백질체 pCoE 연구단이 보유한 연구 성과와 원천기술 및 DGIST 슈퍼컴퓨팅·빅데이터센터의 슈퍼컴퓨터 5호기를 이용하여 개발하고 있으며, 개발된 모형은 DGIST 핵심단백질자원센터에서 세포주, 실험동물, 환자샘플 등을 활용하여 검증할 계획이다.

 DGIST 인지과학전공 김태형, 지상호 학생이 주축이 된 실리코팜DGIST ·인지과학전공 유우경 교수, 한국뇌연구원(KBRI) 천무경 박사의 공동지도로 진행하던 연구를 기반으로 올해 7월 창업했다. 지난 해 DGIST 창업프로그램(DGIST Start up Academy; DSA)을 통해 창업의 기본기를 탄탄히 다지면서, 청년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대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DGIST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사업의 예비창업팀으로 선정되어 예비창업팀 중 1호로 법인을 설립하고 유전자 발현 데이터 분석 방법관련 특허를 출원하였다.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기술창업 전문 투자기업인 대경지역대학공동기술지주와 와이앤아처 등에서 2억 원 규모의 초기 투자금을 유치하는 등 이미 창업 아이템에 대한 인정을 받았다.

 실리코팜의 김태형 대표는 이번 프로그램 선정을 발판으로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신약 개발에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여 바이오 신약 개발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가고 싶다, “DGIST교수님 및 직원 분들의 아낌없는 지원에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DGIST 국양 총장은 “DGIST의 우수 기술을 통해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가 조성되고, 발전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우)42988 대구광역시 달성군 현풍읍 테크노중앙대로 333 DGIST E1 202B호 기초학부Tel. 053-785-6635, 6632   |   Fax. 053-785-6639   |   E-mail. goal@dgist.ac.kr

COPYRIGHT© 2018 DGIST. ALL RIGHTS RESERVED.